2차 전지 에코프로와 POSCO, 한국 국가산업의 변화를 주도하다.

에코프로
에코프로와 POSCO, 한국 국가산업의 변화를 주도하다

에코프로와 POSCO, 한국 국가산업의 변화를 주도하다

 지금 우리는 대한민국 국가산업이 변화하는 순간을 직접 목격하고 있습니다. 언제나 주목받던 대기업들의 힘은 여전히 중요하지만, 에코프로와 POSCO 같은 기업들의 주가가 미친 듯 오름에 따라 기업가치가 갑자기 급등하는 과정은 지금의 국가산업 지형을 재편하고 있습니다. 이들 기업의 주가 상승은 단순히 주가가 오르는 것 이상의 의미를 담고 있는 것이 아닐까 싶네요..

 

에코프로와 POSCO, 한국 국가산업의 새로운 주역

가장 중요한 것은, 지난 수십 년간 한국 경제를 주도해온 반도체 산업에 이제 전기차(EV) 관련 산업의 벨류체인이 추가되어, 국가 산업 구조가 변혁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 변화는 바로 에코프로와 POSCO의 주가 상승으로 증명되고 있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전기차 산업, 글로벌 변화의 주역으로

매년 전 세계적으로 7천 만대 가량 팔리는 자동차 대부분은 가솔린 엔진 차량에서 배터리를 사용하는 EV차량으로 바뀔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는 불가피한 변화이며, 현재 이러한 글로벌 EV밸류체인의 변화를 주도하는 두 나라는 바로 한국과 중국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신냉전의 주요 국가, 미국과 중국

다만, 신 냉전구도의 주요 국가인 미국과 중국이 불가피하게 대립하게 되면서, 미국의 EV정책에 가장 큰 혜택을 볼 수혜국은 한국일 것입니다.

 

에코프로와 POSCO, 국가산업 변혁의 핵심

따라서, 에코프로와 POSCO의 기업가치가 높아지는 것은 결국 한국의 미래에 반도체 산업과 더불어 EV관련 산업이 공식적으로 자리잡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과거와 차별화된 EV산업의 성장

과거 10년 동안 한국의 주식시장의 흐름을 보면, 바이오, OLED 등 여러 산업이 시장을 주도했지만, 실적을 제대로 보여주지 못하면서 기업 가치가 빠르게 줄어들었습니다. 그러나, 전기차는 이미 전 세계 자동차 판매량의 15%를 넘어서고 있으며, 기존 가솔린 혹은 디젤 자동차보다 수익성이 높은 상황입니다. 그래서 이번에 주가가 빠르게 상승하는 기업들의 경우, 실적과 성장성이 과거의 어떤 산업보다도 신뢰도가 높은 상황으로 예전처럼 기업가치가 단기에 줄어들 진 않을 듯 합니다.

 

Tesla의 성공, 이를 이어갈 한국 기업들

이는 바로 Tesla의 예를 들 수 있습니다. Tesla의 주가는 초기에 급등했지만, 그 이후 실적이 시장의 기대치를 충족시키며 주가가 벨류에이션으로 설명가능한 범위에서 움직였습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단기적인 과열은 항상 조정을 동반한다는 것을 기억하는 것입니다. 한국의 새로운 국가산업의 성장이 기대되는 만큼, 그 과정에서의 변동성에 대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에코프로에 대해.

에코프로는 1998년 10월 설립된 한국의 기업으로, 본사는 청주시에 위치해 있습니다. 주로 환경 사업과 2차 전지 산업을 주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대기오염 방지 및 사후처리 부문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에코프로의 주요 사업 분야

에코프로의 사업은 크게 환경사업의 환경소재 및 응용제품 사업과 2차 전지사업의 리튬이차전지 부문으로 나뉩니다. 이 중에서도 리튬이차전지 사업은 전기차, 에너지 저장장치, 전동공구 등에 필요한 핵심 부품을 제공하는 중요한 사업 분야입니다. 2016년에는 전 세계 리튬이차전지용 양극소재 출하량이 약 215,000톤에 달하였으며, 전기차와 에너지 저장장치, 전동공구 등의 성장세로 인해 5~10년 이후로는 1백만톤 이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주가 변동과 투자자의 주목

에코프로는 2023년 1월부터 3개월만에 10만원대던 주가가 최대 90만원대까지 상승하여 투자자들의 주목을 받았습니다. 이를 계기로 언론 보도가 이루어지면서 인지도가 쌓였습니다. 그러나 과열된 투자 열기로 인해 주가가 일시적으로 50만원대까지 하락하였으나, 2023년 7월 10일에는 장중 주가 100만 원을 돌파하였고, 7월 26일에는 장중 150만원을 돌파하며 153만 9천원의 고점을 기록하였습니다.

 

에코프로의 계열사

에코프로는 여러 계열사를 통해 다양한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에코프로의 주요 계열사로는 아래와 같은 기업들이 있습니다.

  • 에코프로비엠: 전기차(EV), 전동공구(Power Tool), 전력저장장치(ESS) 등 고용량 양극 소재 기업
  • 에코프로에이치엔: 다양한 대기오염원을 제거, 방지하는 기술 개발 및 생산을 담당하는 친환경관련 사업의 기업
  • 에코프로머티리얼즈: 입도제어, 금속조성조절, 미분분리, 금속이물 관리 등 핵심기술을 바탕으로 하는 세계 최고 품질 및 가격경쟁력의 전구체 전문 생산 기업
  • 에코프로이노베이션: 4차 산업의 ‘하얀 석유’ 리튬 소재의 선두 주자 리튬화합물 제조 전문기업
  • 에코프로에이피: 고순도 산소 및 질소를 안정적으로 생산하여, 전방산업 운영의 안정화에 기여하는 산업
  • 에코프로이엠: 하이니켈계 양극소재 제품의 대량 생산체계 구축의 선두주자 국내 최대 양극소재 생산 전문기업]
  • 에코프로씨엔지: 환경 보전과 자원 순환에 앞장서는 글로벌 배터리 리싸이클링 전문기업
  • 아이스퀘어벤처스: 환경, 에너지 및 기타 소재산업 내 유망 벤처기업 투자 집행 기업
  • 에코로지스틱스: 항공 및 해상 운송을 영위하고 현지 수입통관, 내륙운송을 담당하는 물류 서비스 기업”

 
 

글을 마치며..

2차 전지를 주도하는 기업 에코프로와 POSCO의 성장이 한국의 새로운 국가산업 변혁의 시작이 될 수 있길 기대합니다.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